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등기부등본 열람 부동산 무료 : 건축물과 토지 등의 부동산에 대한 내용을 적어둔 기록물인데, 집을 장만할 때 관심을 두고 있는 부동산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매매하려는 부동산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게 되죠?
요즘에는 아파트나 다른 유형의 집에 대한 기록물을 인터넷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필요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잇도록 아래 등기부등본의 열람과 관련된 정보를 엮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대형 포털에서 인터넷 등기소를 검색하면 문서를 열어볼 수 있는 사이트로 찾아갈 수 있는데, 검색하는 것은 귀찮은 부분이죠? 그러니 주소창에 [www.iros.go.kr]를 입력해서 등기부등본의 열람과 무료를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페이지를 찾아가면 보안모듈에 대한 내용이 나올 거예요. 인터넷으로 부동산 정보와 등기부등본의 열람을 하기 위해선 꼭 준비해야 할 부분이니, 귀찮아도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보안 모듈을 설치한 뒤에는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와주세요. 그럼 중간에 부동산 등기부등본의 열람과 관련된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메뉴 위치는 하단 그림의 커서를 확인해주세요.
메뉴를 누르고 세부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왼쪽 카테고리 메뉴가 잘 지정되었는지 다시 한 번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화면 중간에서 등기부등본의 열람을 하고 싶은 위치를 지정하고 검색하면 됩니다.
검색한 뒤에 등기부등본의 열람하려는 위치가 검색 결과로 나온다면, 이제 700을 부담해서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제목에는 공짜로 적어두었는데, 사실 공짜는 아니예요.
그리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등기부등본의 열람을 해보실 수도 있겠지만, 혹시 부동산 공부를 위한 목적으로 열어보는 것이 아니라면 실제로 부동산을 통해서 건물을 알아보는 중이실 테고, 그 중간에는 중계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직접 등기부등본의 열람을 하게 되면 일정의 수수료가 발생을 하게 되지만, 중간에서 매매를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부동산 사람한테 의뢰하면 됩니다. 그럼 보통은 서비스의 차원해서 공짜로 보여줍니다.
물론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기왕에 사이트를 찾아온 것이니, 그냥 인터넷으로 등기부등본의 열람을 하면 됩니다. 과정은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없어서 따로 설명할 부분도 없을 것 같아요.
아마 부동산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렇게 등기부등본의 열람을 할 때 잘 봐야 할 한 가지 항목은 갑구 항목일 것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내용이 실제 부동산 소유주이니, 가급적 이 사람과 매매를 직접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을구 항목을 통해서 웅자 수준을 볼 수 있는데 50~60%가 넘어가면 만약 매매하는 건물이 겅매로 넘어갈 경우 전새금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에 관련된 내용을 조금 더 얘기하자면, 다가구 주택일 경우,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의 다세대 주택이라면 토지에 대한 등기부등본도 꼭 함께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건물 소유주와 토지 소유주가 동일인물일 텐데, 건물에는 특별히 을구 항목과 같은 부분에 문제가 보이지 않는 반면, 그 문제가 토지 쪽에 몰아진 상태일 수 있으니, 토지 등기부등본 열람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외에도 중요하다면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어설프게 등기부등본을 얘기하기 보다는 이렇게 갈무리를 하겠습니다.